본문 바로가기
C# 공부 일기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C#을 공부하기 시작!

by 코뭉2434 2021. 5. 25.
반응형

코무는 유튜브를 많이 본다. 대부분 게임에 관한 유튜브이고, 그중 만들고 싶다는 게임이 상당히 많았는데, 그중 하나가 슈팅게임이다. 게임 구상은 되어있는데, 기술이 부족하고, PC(컴퓨터)의 사양이 매우 낮기때문에 도전도 못해봤다.

 

하지만, 다시 찾아본 비주얼 베이직에서 여러가지 패키지를 내놓아서 다시한번 도전해 보려고한다.

 

그 전에 코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코무는 참 많은 공부를 해왔는데, 그림, 2D애니메이션, 음악, 등 여러가지 손을 대고 보통 정도는 한다고 자부할수 있다.

그렇지만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컴퓨터 언어 ( C, C++, C# , JAVA,등) 를 배울 필요가 있다.

여러 언어를 찾아봤지만, C와 C++은 한물 간것같아서 제외시키기로 하고, JAVA는 PC의 사양때문에 바로 포기했다.

자바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만 켜봐도 알수 있었다. 월드 로딩까지 약 1분 20초정도 걸리고 안정될때까지 2분이 넘게 걸렸다. 즉, 이런 PC로는 JAVA를 내보내서 테스트 조차도 못한다는 소리다. 그래서 제외시켰다.

 

남은건 C#인데, 솔직히 뭘 해야할지 아무것도 몰랐다. C언어는 조금 배워서 알지만 C#이랑은 전혀 다른 개념이었다.

그래서 0부터 시작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다. 기초는 익혔지만 보통으로 가는 벽이 너무나 높았다.

 

그래서 언어도 배울겸 유니티라는 엔진의 사용법도 동시에 공부하기로 했다. 유니티는 여러 장르의 게임을 만들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게임을 구동하면 영어로 UNITY 라고 로고가 뜬 적이 있을것이다. 바로 이 엔진을 말하는 것이다. 기본 무료이지만, 시작의 로고를 반드시 달아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지만, 규모가 커지면 뗄수 있다. 그때가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에베레스트만큼 높은 벽이 가로막고 있을것이다.

 

코무는 기초를 익히고 바로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했다. 게임은 슈팅인데, 어떤분의 친절한 설명덕분에 이것저것 도전하며 배우고 있다. 하지만 보통만큼의 지식이 없어서 이것저것 찾아보는 시간이 많았다. 하지만 뭐가 뭔지 모르는건 당연한 시실... 그래도 하나는 알았다! 

 

프로그램을 보면 비슷한 문법을 반복해서 넣는다는 것을, 조금 어려운 trans 같은 문법이 들어가면 무엇을 뜻하는지 하나도 모른다. 누가 옆에서 친절하게 가르쳐주면 좋겠지만, 그런 사람이 있을리가 없지 않는가... 그래서 혼자서 머리를 박박긁으면서 답을 찾고있다. ( 절대로 머리를 안감은거 아님! )

 

가장 기초적은 방향키 입력, 플레이어 기체, 총알까지는 이해를 하겠는데... 적 기체를 만들때 충돌하는 이벤트하고 피해를 받는 이벤트, 사라지는 이벤트를 만들어도 이해가 안되었다. 그것때문에 몇일 고생중이다. 특히 HP요소를 넣으니까 이상하게도 스크립트[코드작성] 오류가 주르르륵 뜨더라. 

그런데 웃긴건 강의자가 올린 코드를 붙여넣으면 되었다. 분명 한자한자 확인하면서 틀린 글자를 찾아다녔는데 뭐가 틀린지를 전혀 모르겠더라. 몇번씩 ctrl+z [되돌리기] > ctrl+v [붙여넣기] 를 반복하면서 틀린 부분을 찾아다녔는데 결국 못찾았다. 이 부분이 참이해가 안된다. 참고로 } [종료] 같은 부호는 완벽히 확인해서 절대적인 자신감이 있다.

 

지금도 그 답을 찾고있고, 현재 발생한 오류에 대해서 열심히 찾고있다. 하아... 누가 도와줬으면... 참고로 코무는 가난하니까 강좌를 들을 거금은 없다. 

 

반응형

댓글